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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종목 분석

외국인 순매수 1위! 조정 탈출!? 현대차 주가 분석

by 부자파파 2021.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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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최근 조정구간을 거치다 딱 위험한 위치까지 왔습니다.

그러나 3.43%나 화끈하게 상승해주는군요.

확실한 조정 탈출일까요?

목차

     

    현대차 주요 사업

    현대차의 사업은 자동차 제조 및 판매를 모르시는 분은 없죠.

    자동차 산업은 전통 산업으로 성장주에는 메리트 없는 종목이었는데요.

    약 10년전부터 테슬라가 당겨놓은 전기차 산업과 오랫동안 연구해온 현대차의 수소차 산업으로 인해 미래차로 대표되는 미래 산업이 되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는 현대차가 압도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올해 현대차 최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만들어서 아이오닉에 장착해서 판매를 시작했죠.

     

     

     

     

     

     

    수소차의 경우 현대차가 압도적인 기술력이 있습니다.

    수소의 경우 차로 기술을 쌓고 다른 쪽으로도 추후에 활용하면 어떨까?라는 개인적인 기대도 있습니다.

     

    에너지 체인

    에너지 체인 부분은 주가 분석과 좀 다른 개인적인 뻘글입니다.

    관심 없으신 분들은 스크롤을 열심히 내려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에너지 체인은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친환경으로 발전하는건데요.

    이런 친환경 발전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들쑥날쑥하는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에너지를 균일하게 생산하는게 아니라 불필요할 때도 남는 경우도 제법 생깁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L6711IW9

     

    '제주 풍력 출력제한' 3개월새 30회…남는 전기 육지로 보내도 해소 안돼

    제주시 한경면 해상에 설치한 30㎿급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연합뉴스대규모 발전단지를 운영 중인 풍력발전 사업자들은 이미 강제 출력 제한으로 손실을 떠안고 있다. 태양광과 마찬가지로

    www.sedaily.com

    위 기사와 같이 에너지가 남아서 풍력 발전기를 세워야하는 경우도 생기는거죠.

     

    이런 단점을 극복할려면 ESS마냥 에너지를 저장해두고 바람이 적은 날 에너지를 사용하면 될것입니다.

    먼저 태양광과 풍력 관련주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풍력 관련주 : https://jeylee1031.tistory.com/569

     

    바람처럼 올라라! 풍력 대표주 씨에스윈드 주가 분석

    이번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씨에스윈드입니다. 씨에스윈드는 아실만한 분은 다 아시리라 생각하는데요. 풍력 대표주입니다. 이 종목을 선정할 때는 조금 고민이 됐는데요. 사실 저는 단기, 중기

    jeylee1031.tistory.com

    태양광 관련주 : https://jeylee1031.tistory.com/567?category=99177 

     

    단기 바닥 완성! 거래량 폭증 날아올라라 한화솔루션 주가 분석

    태양광 업체 한화솔루션이 6월 18일 거래량 폭증으로 급등을 하면서 시장을 마감했습니다. 목차 한화솔루션 사업 분석 한화솔루션의 주요 사업은 태양광 관련 사업입니다. 특이한게 태양광이 71.

    jeylee1031.tistory.com

     

     

     

     

    제주도의 경우 바람이 항상 있기 때문에 남는 에너지를 내륙이나 해외로 수출할 수도 있을겁니다.

    이럴 때는 ESS의 무거운 배터리로 이동하기는 참 곤란한데요.

    이때 수소를 사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에너지의 형태를 수소로 저장하는거죠.

    그럼 보다 편하게 에너지를 저장 하고 수소 발전을 통해 다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럴려면 수소차의 기술을 발전시켜서 제가 생각하는 에너지 체인에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수소쪽으로는 두산퓨얼셀이라는 업체도 있답니다.

     

    또한 에너지 보관과 이동 시 보다 더 많은 양을 같은 부피에 담을려면 암모니아로 변경시키면 더 쉽다고 하더군요.

    수소의 경우 수소 탱크가 상당히 큰 압력을 견뎌야 합니다.

    그런데 암모니아로 변경하면 훨씬 적은 압력으로도 견딜 수 있고, 더 많은 양을 보관 시킬 수 있다고 하더군요.

     

    에너지 체인

    친환경 에너지 -> 수소 -> 암모니아 -> 이동

     

    이게 제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에너지 체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서 수소 부분에 현대차가 일조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데요.

    과연 자동차 외에도 도움이 될지 궁금하네요.

     

    외국인 순매수 1위 기관 순매수 2위

    말그대로 순매수 폭발했습니다.

    외국인/기관 주요 매매종목

    6월 22일 외국이 순매수 1위에 현대차, 기관 순매수 2위에 현대차

    즉 양매수로 상당히 큰 금액이 들어왔습니다.

    또한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기아도 외국인과 기관 상위에 다 포함이 되었네요.

    현대기아 자동차그룹이 다 선방하는 하루가 됐군요.

     

    현대차 간단 차트 분석

    현대차 일봉 차트

    현대차의 주가가 1월 11일 고점 이후 꽤 긴 시간 흘러내렸습니다.

    4월 말까지의 조정이었죠.

    5월 초 이쁜 양봉을 만들고 20일선까지 이쁘게 뚫어서 참 좋은 모양을 만들었는데요.

    20일선 눌림목이 나왔습니다.

    상승폭과 기간과 하락폭과 기간을 보자면 20일선 눌림목이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다시 외국인 순매수가 급등하며 5월 28일 장대양봉을 만들며 약간 붕괴 했던 20일선을 다시 골든크로스로 돌파 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20일선이 약간씩 무너지는걸 별로 안 좋아합니다.

    딱 손절선을 건들이거든요.

    다시 조정이 더 길게 나왔습니다.

    바로 어제까지 조정이 나왔죠.

    기아 일봉 차트

    그에 비해 기아의 주가를 보면 훨씬 이쁘게 나왔습니다.

    5월은 큰 상승은 아니지만 6월은 좀 더 깔끔한 상승과 깔끔한 조정

    게다가 20일선에 닿았지만 딱 멈춰선 느낌이라 차트 분석 차원에서 손절 안하고 참을 수 있을만한 위치거든요.

    현대차 일봉 차트

    그러나 현대차의 경우 20일선을 붕괴하는게 기분 나빴는데요.

    오늘 외국인 순매수가 꽤나 많이 들어오면서 전일 대비 약 50% 거래량 상승으로 양봉 마감했습니다.

    까딱했으면 익절할뻔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대란

    5월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대란으로 공장을 잠시 쉬었죠.

    그러나 해외 자동차 업체의 경우 더 어려웠습니다.

    현대차의 경우는 반도체 재고가 약간은 있다고 해서 크게 영향을 안 받았죠.

    아직도 글로벌 업체의 경우 반도체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KOUSUM1

     

    [단독] 현대차, 토종 팹리스와 車반도체 국산화 나선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차량용 반도체 사양 일부를 국내 시스템 반도체 회사들과 공유한 것으로 확인됐다.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 라인 가동을 일시 중단하는 등 애로를 겪은 상황에서

    www.sedaily.com

    현대차의 경우 발 빠르게 반도체 국산화를 통해서 좀 더 재고를 확보해두면 좋겠군요.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6/574874/

     

    [단독] 현대모비스, 車반도체 직접 만든다

    모비스 설계 후 DB하이텍·키파운드리에서 생산 추진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해결 위해 국산화 협업 첫발

    www.mk.co.kr

    현대모비스도 차량용 반도체를 만든다니 현대차와 협업도 잘될테니 기대됩니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파이팅!!

     

    현대차 정리

    아이오닉5에 대한 의견은 제법 많이 갈리는거 같습니다.

    게다가 현대차 특유의 초기 불량도 문제가 제법 되는거 같습니다.

    내연기관때 하던 습관을 버리고 완성도가 조금 더 높게 만들어서 해외에서도 인지도를 더욱 높이면 기대가 많이 될꺼 같습니다.

    또한 위의 내용처럼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이슈도 빨리 국산화 시켰으면 좋겠네요.

    그렇다면 현재 현대차에 큰 악재는 없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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